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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일반교육 혹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환경 조성

by 메리머니메이커 2022.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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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건축물 및 생활용품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육 내용에 모든 학생이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재를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보편적 설계의 원리를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교수, 학습, 평가, 관리 방법 등의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수준과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처음부터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교육환경을 설계하는 것이다. 보편적 설계의 개념이 교육환경에 적용되면서,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문화, 언어, 배경지식, 학습 양식 등이 서로 다른 학생들에게 맞은 융통성 있는 교수 전력과 교수 자료의 필요성도 강조되었다. 즉, 비단 뚜렷하게 보이는 장애에만 초점이 맞추어진 것이 아니라 다양성의 범위를 넓혀 장애를 포함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교수가 보편적으로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1. 복합적인 내용제시 방법 - 복합적인 예 제공, 정보의 중요한 특징 강조, 복합적인 매체와 형태 제공, 배경지식 및 맥락에 대한 정보제공

2. 복합적인 표현 방법 - 융통성 있는 수행 모델 제공, 연습을 지원하는 기회 제공, 지속적이고 관련된 피드백 제공, 기술 시연을 융통성 있는 기회 제공, 

3. 복합적인 참여 방법 - 내용과 도구의 선택사항 제공, 적절한 목표 수준 제공

 

일반교육 혹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UDL 환경을 조성하려면 교사들이 위의 세 가지 원리에 입각한 자료 및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교재들이 전자화되어 있다면 개별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여 자료 수정이 용이할 것이다. 다양한 형태로 자료를 제시한다면 동일한 내용에 대해 학습장애를 포함한 모든 학생이 교육내용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보장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사회 교과서는 전자화되어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1) 음성 출력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들을 수 있다.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접근을 가능케 한다)

2) 대화, 음악, 음향 효과 및 동영상 자료를 포함할 수 있다. (다 감각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3) 크기, 색상, 여백 및 강조의 정도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기억을 돕는다)

4) 개인적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모든 학생에게 도움이 된다)

5) 복사하여도 식자 혹은 다른 형태로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정보의 조직을 어려워하는 학생에게 도움을 준다)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의 다양화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에서 언급된 것과 같이 학교 현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학습자들에게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과정 및 교육 방법을 사용한다면 의미 있는 학습을 보장하기 어렵다. 미국 매사추세츠주의 경우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교육과정을 수정하도록 하는 교육과정 수정계획을 각 지역 교육청이 수립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교육과정 수정계획은 일반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 학교에서 통합되어 교육받고 있는 특수교육 대상 아동들에게는 일반교육과정의 의미 있는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교수직 수정과 개발이 필수적이다. 장애 학생들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접근법이 고려될 수 있다. 

 

내용 단순화 접근

내용 단순화 접근은 장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일반교육과정 내용을 단순화시키는 것이다. 내용을 단순화할 때는 단순히 교사가 가르치기 쉬운 내용으로 수정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아동의 개별화 목표에 부합하는 의미 있는 내용을 지도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기능적 기술 추출 접근

일반교육과정 내용에서 기능적 기술들을 추출하여 개별 학생의 교육적 요구 및 수준에 부합하는 기술의 지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일반교육과정 내용에 평행되는 기능적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반아동이 설명문과 논설문의 차이점에 대해 학습한다면, 지적장애 아동은 기능적 읽기를 목표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다. 자칫 일반교육과정과 무관하며 아동에게 무의미하게 너무나 쉬운 과제가 제시될 수 있으므로 기능적 기술 추출에서도 섬세한 주의가 요구되고 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근본 기술 접근

근본 기술은 교수할 여러 기술 중 가장 근본이 되는 기술들을 의미한다. 교육목표 영역 중에서 근본 기술을 추출하여 각 학급 장애 학생의 개인적, 교육적 흥미, 욕구,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 학생에게 기대되는 성과를 판별해 낼 수 있다. 

교수 적합과 : 교수 적합과 일반교육 환경에서 장애 학생에게 성공의 기회 및 의미 있는 교육과정 참여를 도모하는 교수 제공방식, 교수 집단의 크기, 피드백 방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전략: 도식 자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한 기능성 및 연구 결과 : 다양한 교과목에서 교수 적합 화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구어로 전달하는 것보다 시각적인 도식 자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다. 목적 등을 도식 자를 통해 간결하게 전달해주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다양한 모둠 형태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학급에서의 적용 방법 : 학급 전체의 큰 개념 설명을 위해 시각적으로 도식 자를 제공한다.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해 사진 혹은 그림을 도식 자로 제공한다. 유인물 혹은 과제로 빈칸을 남겨 두어 학생들이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복잡성 정도를 줄이고, 명확한 상징을 제시하며, 충분한 여백이 있는 도식 자를 제공한다. 도식 자를 소그룹 활동으로 활용하여 학생 간 상호작용을 최대화한다. 도식 자의 활용도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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