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의 주요 원인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다른 논쟁과 마찬가지로 매우 어렵다. 다만 생물학적으로 유전적 요인, 화학 불균형과 뇌의 구조적 이상, 신경 병리학적 이상 문제가 일생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1) 유전적 요인
자폐성 장애와 관련 있는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 신경학적인 요인, 뇌 손상 등이 있다.
(2) 환경적인 요인
자폐성 장애와 관련해서는 위의 유전적 요인이 환경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도 있다. 환경오염이나 백신 접종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자폐의 발생과 관련된 것으로 추측한다. 특히 1998년부터 MMR 백신 접종이 자폐증의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이 있는데, 이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따라서 홍역 백신을 맞지 않아 아동이 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예방 접종에 대한 안내와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뇌의 구조와 기능의 차이
해부학 연구에 따르면 뇌 구조 이상과 신경 병리학적 이상 요인은 소뇌, 뇌관, 측두엽, 특히 편도체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계획, 조직, 자기 조절, 억제 등의 실행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에 결함이 보인다는 연구도 있다. 그러나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아직도 의문이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이다.
자폐성 장애의 특성
일반적으로 자폐성 장애의 특성은 정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정의에서 제시한 특성을 중심으로 간단히 살펴본다.
(1)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자폐성 장애 학생이 보이는 사회적 행동 결함은 제스처와 같은 비 구어적 행동을 적절히 사용하지 않거나, 발달 수준에 맞는 또래 관계를 보이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과 즐거움 또는 관심을 나누지 않거나, 다른 사람에게 반응을 보이거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회,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이나 상호 간의 대화를 지속하는 경우가 드물며, 미묘한 사회적 단서나 말로 표현되지 않은 메시지를 잘못 이해하며,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습관이나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2) 상동 행동 및 제한된 관심
많은 자폐성 장애 학생은 행동이나 일과를 반복한다. 환경에서 같은 것 혹은 일 관련 것을 고집한다. 때로는 매우 특정한 흥미에 빠져 있다. 같은 것을 계속해서 질문하거나 자신의 흥미만을 고집하여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중에 끼어들거나 대화를 지속하지 못하게 하는 특성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수용되기가 어렵다.
(3) 의사소통
약 50%의 자폐성 장애 학생은 거의 말을 하지 않는다.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 중에서도 자연스럽지 않은 방식으로 언어를 사용한다. 몸짓을 사용하는 것과 말로 하는 것 사이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4) 인지 및 학업적 특성
자폐성 장애 학생은 보통 혹은 평균보다 높은 범위에 있는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과 같은 학생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지적장애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적 능력이 낮은 경우에도 인지적 학업 특성은 프로파일을 봤을 때 고르지 않은 패턴을 보여 한 가지 기술에만 강점 혹은 결함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특히 자폐성 장애 중 20% 정도를 차지하는 고기능 자폐의 경우, 평균 이상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학업 성취에서는 고르지 않은 수행을 보이거나 사회적 판단이 부적절하여 독해력 점수가 낮은 편이다.
자폐성 장애 학생 지도 방법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은 근본적인 특성에 비추어 크게 사회성 기술 향상을 위한 교수, 기능적 의사소통과 기능적 행동 분석을 통한 문제 행동 수정 방법 등을 들 수 있다.
(1) 사회성 기술 교수
자폐성 장애 학생의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회성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으로는 사회적 상황 이야기 중재를 활용한다. 상황 이야기는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기술하거나 상황을 설명하는 문장을 많이 포함한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아이는 깨끗한 옷을 입었을 때 기분이 좋다. 대부분의 사람은 다른 날에 다른 옷을 입을 때 기분이 좋다. 스크립트는 상황에 맞는 사회적 행위를 담은 일련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는 학생의 이해 수준에 맞도록 문제 상황이나 목표 행동을 자세히 설명하는 간단한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유사하게 파워 카드 전략은 명함 정도 크기의 카드에 아동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든다. 적절한 행동이나 사회적 기술을 아동의 관심 영역과 연결하는 시각적 자극을 기초로 하는 방법이다.
(2) 의사소통 기술 교수
최근에는 일반 학급이나 가정과 같은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부모나 교사에 의한 의사소통 기술 교수가 강조되고 있다. 가정이나 교실과 같은 상황에서 학습한 기능적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일반화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때로는 언어치료사와 함께 가장 적절한 보완, 대체 의사소통 기구를 확인한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 기구란 구두 언어로 의사 표현을 하지 않는 자폐성 장애 학생에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그림을 활용한 의사소통 판이나 음성출력 장치를 장착한 전자식 의사소통 판과 같은 것을 말한다. 특히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는 전자 의사소통 판에 비해 간편하게 아동 자기 생각, 욕구와 감정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그림 카드를 제작한 것으로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3) 문제 행동 수정
자폐성 장애 학생의 문제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집중적인 행동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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