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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긍정적 행동 지원의 가정 - 응용 행동 분석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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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행동 분석 

긍정적 행동 지원은 응용 행동 분석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응용 행동 분석이 긍정적 행동 지원에 기여한 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우선 인간의 행동과 학습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자극, 반응, 후속 자극의 세 용어와 배경 사건과 자극 통제, 일반화와 유지 등의 개념을 사용한 것이다. 이러한 용어와 개념들, 기능 분석과 행동 형성법과 용암 법, 촉진, 강화 등 문제행동 감소와 바람직한 행동 증가를 위한 다양한 중재 전략은 긍정적 행동 지원이 하나의 분야로 발전하고 정교화되는 데 발판이 되었다. 응용 행동 분석에서 개발한 수많은 교수 방법과 행동 관리 방법들은 특수 교육과 긍정적 행동 지원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정상화와 완전 통합

정상화와 통합 움직임도 긍정적 행동 지원의 철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정상화 원리란 장애인은 장애의 정도나 유형에 상관없이 신체적, 사회적으로 최대한 주류사회에 통합되어야 한다는 원리다. 이 원리는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이끌게 되었고, 문제행동을 가진 사람들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지역사회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 원리를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에게 적용해 본다면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행동을 하도록 하거나 그 행동을 유지하기 위해 좀 더 정상적인 환경과 절차를 사용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완전 통합의 원리란 지역사회 내의 자연스러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모든 사람이 조건 없이 동등한 기회를 받아야 한다는 원리다. 정상화와 완전 통합 원리가 긍정적 행동 지원에 기여한 점은 주류사회에의 접근과 기회, 완전 참여와 가치 등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다. 

인간 중심의 가치 

인간 중심의 가치는 행동 지원을 위한 모든 과정과 절차에서 인간에 대한 존엄을 기초로 한다. 긍정적 행동 지원의 철학은 전략의 효율성 측면과 함께 인간의 존엄성과 선택 기회를 증진할 수 있는 가치를 존중하기 때문에 문제행동의 감소 등의 효과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과 선택 기회를 증진하는 능력도 중시한다. 따라서 비인간적이거나 인간의 가치를 저하하는 전략은 사용하지 않는다. 중재 목표를 설정하고 중재 계획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하는 기존의 프로그램 중심의 계획과는 달리, 목표를 파악하고 중재를 실행하는 데 개인의 독특한 필요와 선호도를 이해하고 그것을 기초로 중재를 개발하는 인간 중심의 계획을 하게 된다. 즉 대상자의 강점, 관심, 선호도 등을 기초로 하고 그의 구체적인 필요와 목표에 맞추어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또한 인간 중심의 가치는 자기 결정력을 강조하여 선택과 결정, 문제해결, 목표 설정 등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당사자가 기본적인 결정을 하도록 한다. 

인간중심 계획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으로는 정상화와 통합 관점의 맥락에서 지역사회 참여와 의미 있는 사회적 관계, 선택 기회의 증가, 타인으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는 역할 창조, 개인적인 능력 개발 등이 있다. 중재 계획은 이를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응용 행동 분석 이론에 그 기초를 두고 발전해 온 방법이지만, 기관이 아닌 인간 중심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의 요구와 선호를 바탕으로 행동 지원 전략이 설계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타당한 중재 목표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를 전달과 지원에 있어서 개별성과 융통성을 고려하며 통합교육과 지역사회의 통합과 같은 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목적을 둔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응용 행동 분석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긍정적 행동 지원의 가정

긍정적 행동 지원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정적인 가정을 기본으로 한다. 첫째, 모든 문제 행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술의 부족이나 적절한 환경의 부재 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아동이 원하는 것을 가지거나 원치 않는 것을 피하기 위해 문제 행동을 사용하도록 배워 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제 행동을 개인의 문제나 결함으로 보지 않고 구체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인의 반응 변인으로 본다. 둘째, 가장 효과적인 중재는 예방적이고 기능적이다. 즉, 문제행동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행동과 똑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고 문제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예방하는 대체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 중재인 것이다. 셋째, 중재 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문제 행동의 즉각적인 감소에만 두지 않는다. 문제 행동의 감소와 함께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점과 통합의 증가, 우정의 확장, 선택과 통제 능력의 향상 등 아동의 삶의 질 증진까지도 평가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똑같은 사회적 기준의 존엄과 존경으로 장애인을 봐야 한다. 이 가정은 행동 중재의 사회적 타당도를 좌우하는 원칙으로, 심각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사람에게 사용되던 전기 충격이나 과잉 수정 등의 혐오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긍정적 행동 지원의 특징 

긍정적 행동 지원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문제행동의 빈도나 강도, 지속시간의 감소뿐 아니라 생활양식의 변화를 강조한다. 이에 지역사회의 다양한 환경에 참여하고 사회적 관계, 선호 활동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기능 평가를 실시하여 문제 행동이 발생하거나 발생하지 않을 상황을 파악하고 그 행동을 유지하는 후속 반응을 파악하여야 한다. 이렇게 파악된 기능 평가의 결과와 실제적인 중재 프로그램이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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