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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문제행동 기능평가의 방법과 체크리스트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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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사건의 이해 

배경 사건이란 문제행동의 발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문제행동 발생에 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침에 집에서 엄마한테 혼이 나서 기분이 나쁜 경우에는 학교에서 친구들이 조금만 괴롭혀도 과잉 반응하여 친구와 싸우거나 크게 소리를 지르는 등의 행동이 나올 가능성이 커진다. 이 경우 엄마한테 혼이 난 사건이 배경 사건이 된다. 그 외에도 배고픔이나 수면 부족, 피로, 약물 부작용, 갑작스러운 낯선 환경에의 노출 등이 배경 사건이 될 수 있다.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선행 사건의 이해 

기능 평가를 통해 파악해야 할 또 하나의 문제행동을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선행 자극이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다. 선행 사건은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직전에 일어났던 사건, 즉 문제행동의 발생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사건을 말한다.

선행 자극에 반응하여 발생한 문제행동의 이해 

문제행동이 어떤 양상을 띠며 나타나는지, 그 강도나 지속시간은 어떤지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행동들이 같이 나타나는지에 대한 파악도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행동에 뒤따르는 후속 자극의 확인

문제행동이 발생한 다음 주변의 반응은 어떤지를 확인해야 한다. 문제행동을 했을 때 주변의 관심이 주어지는지, 하고 싶은 활동을 하게 되는지, 가지고 싶은 물건을 갖게 되는지, 하기 싫은 과제를 피하게 되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기능 평가의 방법

면담 - 면담은 반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인 사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면담 대상은 부모나 가족 구성원이 될 수 있고, 교사나 아동과 관련된 치료사 등 아동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의사소통 능력이 있는 경우에는 아동을 포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직접 관찰 - 직접 관찰은 1960년대 Bijou가 처음으로 시도한 방법이다. 관찰은 대상 아동과 이미 친한 사람이 하는 것이 좋으며, 일상적인 일들을 방해하지 않고 집중적인 훈련이 필요하지 않아야 한다. 관찰을 통해 어떤 문제행동들이 함께 발생하는지,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있을 때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문제행동을 유지하는 결과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체크리스트 - 기능 평가할 때는 전문가가 아니거나 시간이 너무 많이 요구되는 등의 이유로 평가가 어려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질문지 평가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평가자에 따른 신뢰도가 낮고 수집된 정보가 정보 수집자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서 신뢰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심리 측정학적 관점에서는 우려를 나타낼 수도 있지만 응용 행동 분석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에게는 아주 우수한 방법으로 인식된다. 일부 학자들은 체크리스트 방법이 아주 우수한 보조적 기능 평가 도구라고 하였다. 최근에는 많은 연구자가 이 방법으로 실험하고 있다고 한다. 문제행동이 심각한 아동에게는 기능평가가 다양한 직접 관찰과 기능분석 등의 절차로 집중적이고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그러나 경도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에는 질문지나 체크리스트, 팀 중심 토론 등의 좀 더 단순한 방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두 가지 모두에서 하루의 시간, 위치 상황, 교육과정, 교사, 또래, 그리고 모든 잠재적으로 관련된 자극 등의 환경과 개별 아동의 행동 사이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기능분석 - 기능분석은 환경을 조작하여 문제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기능 평가 방법 중 가장 정확하고 엄격하며 통제된 방식이다. 즉, 실험실 등의 통제된 환경에서 문제행동의 발생과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변인들을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그 변인들이 정말 행동과 연관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인 변인으로는 과제 난이도, 과제 길이, 활동하는 동안 주어지는 관심 정도, 활동하는 동안의 선택 기회 유무 등이 있다. 하지만 기능분석의 경우 아동이 구조화된 환경에서는 흔히 문제행동을 잘 나타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기능을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기능분석을 수행하기가 어렵다. 기능분석 방법에는 직접 관찰 도구를 사용하는 기능 분석과 간편 기능 분석 등의 실험적 기능 분석 방법이 있다. 여러 방법 중 어느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단정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검사 도구를 결합하여 사용하거나 각각의 능력과 환경에 적절한 기능평가 도구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면담과 직접 관찰이 전형적인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 가장 적용하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 행동 지원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 기능 평가를 통해 파악된 문제행동의 목적에 따라 중재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최근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긍정적 행동 지원이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먼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긍정적 행동의 증가와 문제행동의 최소화를 위해 생활환경을 재설계하기 위한 개인의 행동 레퍼토리와 시스템 변화 방법을 확대하는 교육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응용과학이다. 긍정적 행동이란 정상적인 학업적, 직업적, 사회적, 여가 적 지역사회 및 가정환경에서 성공과 개인적인 만족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술들을 말한다. 긍정적 행동 지원의 기본적인 목표는 교사나 부모, 친구, 당사자 등 관계된 모든 사람이 자기 삶을 즐길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방향으로 생활 스타일을 바꾸도록 돕는 것이다. 

 

긍정적 행동 지원에 영향을 미친 변인

긍정적 행동 지원에 응용 행동 분석, 정상화와 통합교육의 움직임, 인간 중심의 계획과 가치 등의 철학과 실제에 큰 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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