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 지원은 다중 요소 적인 중재를 제공한다. 기존의 행동 중재에서 주로 사용되던 후속 반응의 조절뿐만 아니라 선택 기회 제공이나 선호 고려 등의 환경적 수정을 통한 예방, 대체 기술 교수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전략을 사용한다. 문제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배고픔이나 목마름, 수면 부족, 소음, 예측 등 문제 행동의 발생 기능성을 높이는 생태학적 사건과 배경 사건을 조절한다. 문제 행동이 발생하기 직전에 나타난 선행 사건을 조작한다. 선행 사건을 수정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는 선행 사건을 첨가한다. 문제 행동을 통해 가지던 것을 적절한 행동을 통해 가질 수 있도록 대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새로운 대체 기술 교수에 초점을 두는 것은 강제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문제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된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벌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다시 지도한다. 긍정적 행동 지원은 사회적 타당성과 인간의 존엄성에 기초하여야 한다. 사회적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문제 행동이 발생하는 실제 상황에서 중재가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중재의 효과가 실제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일반화되고 유지되게 된다.
종합하여 보면, 긍정적 행동 지원은 인간 존엄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문제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적절한 기술 교수를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키고 기술 레퍼토리를 확장하는 비 혐오적인 문제 행동 중재 방법이다. 이 방법은 문제 행동의 원인을 아동에게 두지 않고 환경에 두고, 문제 행동이 발생한 후, 반응을 조절하는 소극적인 행동 수정 전략에서 벗어난 환경의 수정을 통해 행동 발생 전의 예방을 강조하며, 문제 행동의 감소뿐만 아니라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사회적 타당성이 높은 긍정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는 점 등이 전통적인 문제 행동 중재 방법으로부터 크게 발전한 모습이라고 볼 수 있겠다.
중재 전략
긍정적 행동 지원에서 사용되는 구체적인 중재 전략으로는 예방 전략과 새로운 대체 기술의 교수, 후속 반응의 조절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예방 전략 - 문제 행동을 중재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행동이 발생하기 전이다. 긍정적 행동 지원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예방 중심의 전략이라는 것인데, 이는 기존의 접근방법과 크게 대조되는 특징이다. 문제 행동이 효과적이지 않도록 환경을 설계하는 방법으로는 환경 내의 물리적인 상황을 바꾸거나 환경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 아동에게 좀 더 많은 정보나 전략을 제공하는 방법, 과제나 일과를 수정하여 아동의 요구를 감소시키는 방법, 예측성을 증가시키는 방법, 선택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방법 등이 있다. 예방 전략을 그 기능에 따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문제 행동의 기능이 탈출인 경우
기대치를 낮추거나 좌석 배치를 바꾸고 아동의 반응 양식 수정 등을 통해 탈출 요구를 감소시키거나 선택성, 선호도 고려, 또래 지원, 아동 관심 등의 활용을 통해 탈출하고자 하는 아동의 욕구를 감소시키는 방법과 탈출 욕구를 갖게 만드는 산만 요인 또는 사건을 감소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시각적 지원이나 활동 스케줄, 타이머 등을 사용하여 앞으로의 일정을 예상할 수 있게 하여 주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활도 전에 강화제를 선택하게 하여 싫어하거나 바라지 않는 활동 또는 상호작용, 요구에 참여하도록 도울 수 있다.
문제 행동의 기능이 획득일 경우
활동이나 교수 자료, 반응 양식, 과제 길이의 수정 또는 기타 사항의 수정을 통해 사물, 활동 등을 요구할 필요성을 감소시키거나 또래 지원, 성인과의 상호작용 계획, 관심의 빈도를 증가시켜 관심 요구의 필요성을 감소시키는 방법, 활동 스케줄, 시각적 스케줄, 스크립트 등을 사용하여 바라는 사물, 사건, 상호작용, 활동이 언제 발생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시각적인 자료들을 활용하여 언제 갖고 싶은 것 또는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하도록 지원하는 방법, 타이머나 강화 지연 신호를 사용하여 가지고 싶거나 하고 싶은 활동, 사물, 관심 등이 오게 되는 때를 알게 해 주는 방법도 있다. 더불어 아동이 얻고자 하는 것을 줄 수 없을 때 선택성, 조작 활동, 관심 등을 사용하여 아동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거나 지원하는 방법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예방전략만으로는 문제 행동을 해결할 수 없지만, 아동이 대체 행동을 학습하는 동안 문제 행동할 필요성을 감소시킬 수는 있다. 예방을 위한 행동 지원 계획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전략으로는 긍정적인 관심과 강화가 있다. 아동이 이러한 것들을 요구하기 전에 아동의 장점이나 잘하고 있는 행동 등에 긍정적인 관심 또는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 문제 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된다.
새로운 대체 기술의 교수
대체 기술이란 문제 행동과 동등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문제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말한다. 대체 기술을 일과 중에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문제 행동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은 문제 행동에 대한 대안적 행동 기술로 문제 행동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대체기술을 선정할 때는 아동이 이미 가진 기술을 고려하여야 하며 적절한 행동에 대한 보상은 확실히 일관성이 있도록 해야 한다.
후속 반응의 조절
후속 반응은 문제 행동이 발생했을 때 문제 행동이 강화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이 학습되도록 하기 위해 교사가 취해야 할 행동을 의미한다.
'특수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 (0) | 2023.01.17 |
---|---|
문제행동과 긍정적 행동 지원 (0) | 2023.01.16 |
긍정적 행동 지원의 가정 - 응용 행동 분석 (0) | 2023.01.14 |
문제행동 기능평가의 방법과 체크리스트 (0) | 2023.01.13 |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 목적과 절차 (0) | 2023.0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