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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협동학습의 필요성 및 집단 구성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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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지식이나 정보의 일방적인 전달자가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안내자다. 협력학습을 실시할 때는 가능하면 학습 능력과 의사소통 측면에서 이질적 집단을 구성해야 하고, 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향상하고 공동체 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협력적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에서는 소수 학생 위주이거나 대부분의 학생이 소외되는 일제식 수업을 지양하고, 우수한 학생뿐 아니라 평소에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거나 수업 내용을 잘 따라가지 못해서 참여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도 학업적 참여의 기회가 더 많이 부여되고 그로 인한 학업성취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교사는 각 구성원의 학습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아동의 능력과 학습 특성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협동 학습은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도 자기 능력에 따라 높은 수준의 학습 목표를 달성할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를 향상할 수 있다. 학생들 간에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듣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도 향상할 수 있다. 아울러 협동학습에서는 다양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역할과 과제를 주므로 과제의 차별화가 가능하며 모든 학생이 공헌하고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더 많이 갖기 때문에 관심이 없거나 지루한 수업에서 방해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이 방해를 덜 하고 과제에 집중하는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결과를 보게 된다. 

 

협동학습에서의 집단 구성 

소집단으로 학생을 구성할 경우 3~6명 정도로 구성할 수 있지만 3~4명의 학생이 가장 적절하다. 집단은 동질 집단으로 구성할 수도 있으나 특정 선행 기술의 습득 여부에 따라 유동적인 능력 집단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질적으로 집단을 구성하는 경우에도 학업능력에 따른 구성만을 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과 양식으로 구성하거나, 이름이나 성의 알파벳 순서와 같이 무작위로 구성하거나, 관심사나 취미가 같은 학생들 혹은 공통적 경험에 따라 구성할 수 있다. 집단의 종류와 유형은 비공식적, 공식적, 기본 집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교수, 학습 평가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에서의 평가도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고 있다. 앞서 살펴본 교수, 학습의 변화에 대한 요구와 맞물려 평가의 방식이 변화하지 않는 한 교수, 학습의 변화는 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평가의 결과를 상대적으로 서열 매기기 중심으로 하는 현재의 평가방식에서는 장애 학생이 성취에 대한 결과를 제대로 평가받고 그에 근거하여 학습의 결과를 향상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절에서는 평가의 개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대안적 평가로 제시되는 다양한 평가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평가의 개념 

평가라는 개념과 관련하여 학생의 특성에 대한 평가를 위한 사정이라는 개념이 있다. 한 연구가에 따르면 사정이란 관심 사항과 문제를 구체화하고 확인하여 대상에 대한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으는 활동을 말한다. 평가는 교육적 수단에 의한 학생들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인간 행동 특성의 변화를 판단하는 일련의 검사 절차를 의미한다. 측정과 사정의 개념에 비하여 평가는 검사의 결과에 대한 가치판단이 추가된다. 그리고 성적은 학생의 성취 정도에 대한 지표로서 시험의 결과를 점수 혹은 문자로 표기한다.

 

평가의 목적

위에서 살펴본 평가의 다른 이름으로 시행되는 측정, 사정, 성적 등을 통해 학생들이 배운 내용에 대한 성취 수준이 나타나고 학생들이 일정 기간 얼마나 진보했는지를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을 집단화하는 자료를 제공하며, 진학 또는 졸업 사정에서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 외에도 평가의 근본적 목적으로 학습자의 강점과 결함을 알아내어 교수를 계획하는 데 사용하거나, 교사가 가르친 내용의 양, 난이도 및 교수 방법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데 학생의 평가 결과가 사용될 수 있다. 아울러 학습자가 학습한 것에 대해 성취감과 같은 보상과 자기 존중감을 향상하기 위한 동기를 유발하고, 학생 자신이나 가족에게는 수행에 대한 피드백의 의미를 가진다. 

 

학급평가 개선을 위한 지침

학생들이 가진 잠재적 역량을 키우고 모든 학생이 환영받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교사들은 평가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교사는 교실 전체를 돌아다니면서 학생들의 과제를 점검하거나 학생들이 모르는 것을 그때그때 물어볼 기회를 줄 수 있다. 학생들의 활동과 교실에서의 수행에 대해 직접 관찰을 통해 학생들이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 수업의 개념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교사는 수업 중 학생들과 질문 및 대답하거나 격식 없는 대화를 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으며 학생들의 답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다 교사와의 토론이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은 교사가 그들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고 좋은 감정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학생들이 집중하지 않는 행동을 보일 때 학생들이 방법을 모르거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벌을 주기보다는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지원해 준다. 교사가 학생들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보다, 또래와 함께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많이 줌으로써 학생들이 서로 돕고 다른 사람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모든 학생이 배울 수 있다는 가정하에 모든 학생에게 높은 기대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의 성취는 교사의 기대에 따라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이기 때문에 교사가 높은 기대를 가지면 학생들은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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