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학

장애 교육 - 또래 교수 및 협동학습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1. 10.
반응형

또래 교수 및 협동학습

또래 교수와 협동학습은 일반적으로 교사 주도의 수업보다 학생들이 수업에서 특정한 역할을 맡게 되고, 적극적인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며 학생들 간에 상호 작용할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학생들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이러한 수업방식은 장애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고 학생들 간에 대화를 활발하게 할 수 있단 점에서 통합교육에서 일반 학생과 장애 학생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또래 교수 

또래 교수는 장애 아동을 교육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해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습 활동을 제안하며,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교수하는 데 있어서 통합 학급 또래를 참여시키는 것이다. 교사가 일반 학급에 통합된 장애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할애하는 시간을 줄이면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 절차로 또래 교수가 제안되고 있다.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을 관찰하고 듣고 의사소통하는 동안 서로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서로에게서 적절한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학생 간 긍정적 관계를 향상할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장애 학생이 포함된 일반학급에서 일반 아동과 장애 아동이 통합의 교육적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또래 교수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효과적인 또래 교수 프로그램에는 사회적 관계와 또래 지원이라는 심화 프로그램과 간접적으로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는 접근으로부터 시작해서 학생들 간에 긍정적 관계를 형성해 주는 프로그램까지 있다. 사회적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또래 관계에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학생과 직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대한 장애를 더 잘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우연히 배울 수 있도록 적절한 모델을 해 주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촉진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체계적 교수를 계획한다. 

 

또래 교수의 효과 

선행 연구에 따르면 또래 교수를 받는 아동들은 읽기, 철자, 어휘, 수학과 같은 학업의 성취가 향상되고 사회성 기술과 자존감이 향상되었으며, 또래 교사 역시 의사소통 기술, 사고능력, 자존감 등이 향상되었다. 

 

또래 교수의 지침

또래 교수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지침이 있다. 먼저 또래 교수를 통하여 성취해야 하거나 성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와 활동을 계획한 후, 교육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아동을 또래 교사로 선정하고 또래 교사로서 해야 할 역할을 훈련한다. 그다음에는 또래 교사와 도움을 받을 아동을 짝지어 주고, 교사는 정기적으로 또래 교사를 감독하며 효율성을 평가해야 한다. 

 

또래 교수의 활용 방안

또래 개인지도는 읽기, 쓰기와 같은 기초기술 향상을 위해 기술을 먼저 습득한 학생이 교사가 되어 기술이 낮거나 더딘 아동을 개별적으로 지도해 주는 방법이다. 이는 도움을 받는 학생뿐 아니라 또래 교사의 역할을 하는 학생에게도 책임감과 자존감, 학업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래 협력학습은 다양한 능력을 갖춘 아동이 문제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표현력, 의사소통, 적응행동, 상호작용 등 정서적, 행동적 측면의 향사에 적용될 수 있다. 또래 지원에서 또래 교수팀의 구성은 특별히 학습 목표에 따라 그 영역에서 우수한 학생이 도우미가 되는 형태로 구성하기보다는 상의한 능력을 갖춘 이질 집단이 더 효과적이고, 또래 교수는 정규 수업 시간에 협력 수업의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장시간 지속해서 시행해야 한다. 전 학급 또래 교수는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 학생들과 위험 학생들을 위한 통합전략으로 모든 학생이 서로 또래 교사와 학생이 될 수 있다. CWPT를 활용하는 수업 동아에는 모든 학생이 짝을 지어, 한 명은 미리 선정된 교재들을 활용하고 또래 교사는 문제들을 불러 준다. 약 10분 후 학생들에게 역할을 바꾸도록 신호를 보낸다. 또래 교사를 받는 학생들은 또래 교사가 불러 준 문제에 정확하게 답함으로써 자기 팀을 위한 점수를 획득하게 되고, 가장 많은 점수를 받은 팀이 승리한다. 전 학급 또래 교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고 학급 내의 다양성과 통합이 증진되는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또래 보조 학습전략은 전체 학급에 효과적이고 실행하기가 쉬워 1990년대 초에 일반교사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중재로써 구조화된 또래 교수 시스템이다. PALS는 파트너와 읽기, 단락 요약 그리고 예측하기를 포함한다. 파트너와 읽기를 하는 동안에는 높은 성취 수준의 학생이 먼저 읽고 낮은 성취 수준의 학생이 같은 자료를 다시 읽는다. 읽기를 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 또래 교사는 잘못된 부분을 말해 준다. 단락 요약에서는 또래 교사가 책을 읽은 학생에게 단락이 누구와 무엇에 관한 것인지 물어보고 주제를 확인한다. 또래 교사는 요약에서의 오류 부분을 수정해 준다. 그다음 역할을 바꾼다. 마지막 예측하기에서는 글을 읽고 다음 페이지에 나올 내용을 예측하게 한다. 예측한 내용이 현실적이지 않거나 오류가 있을 때는 또래 교사가 지적해 준다. 이상의 또래 교수 방법 중 어떤 것을 선택하든 간에, 또래 교수는 통합학급에서 장애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고 수업을 따라가도록 돕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법의 하나다. 

 

협동학습 

협동학습은 서로 다른 학습 능력을 갖춘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협력적 학습 구조와 함께 공동으로 평가와 보상을 받는 수업 방법이다. 종종 활동 중심 학습과 다른 지원전략과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교수적 수정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