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의 정의
지적장애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지적 기능이 매우 낮아서 학업성취 수준이 매우 낮고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지적장애의 75~90% 정도는 경도 지적장애로 지적 기능이 낮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일상적인 학습과 생활기능을 할 수 있다. 지적장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모두에 주목해야 한다.
즉, 지적장애 학생은 지적 기능만 낮거나 적응 행동에만 문제가 있는 학생이 아니다. 지적 기능에 있어서는 지능검사 결과가 대체로 70 이하일 때 지적장애인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때 지은 지수의 범위는 정확히 70 이하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50~55에서 70~75일 때 경도 지적장애라고 볼 수 있다. 적응행동 기술은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를 말한다. 적응행동 기술의 결핍은 주로 사회성, 의사소통 능력, 자기 주도 능력, 자조기술, 지역사회 활용, 건강, 안전, 직업과 여가 영역에서의 어려움으로 나타난다. 지적장애 학생을 판별할 때는 지적 능력과 적응행동 기술을 독립적으로 측정하고 관찰해서 종합적인 판단을 내려야 한다.
(1)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
미국의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에서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은 물론 많은 일상적인 사회 및 실제적 기술을 포함하는 적응행동 모두에 심각한 제한을 보이는 특징을 보이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지능이라고도 불리는 지적 기능은 학습, 추리, 문제해결과 같은 일반적인 정신적 능력을 의미하며, IQ 지수가 70에서 75 정도에 있을 때 지적 기능의 제한이 있다고 간주한다. 적응 행동은 표준화 검사를 통하여 개념적 기술, 사회적 기술 그리고 실제적 기술에의 제한을 평가한다. 개념적 기술은 언어와 문해, 금전, 시간, 수 개념, 자기 지시와 같은 기술을 포함한다. 사회적 기술에는 대인 관계 기술, 사회적 책임, 자아 존중감, 사회적 문제해결, 규칙 따르기, 법의 준수 등의 기술을 일컫는다. 실제적 기술은 자기 관리와 같은 일상생활, 작업 기술, 건강관리, 여행/교통, 일정 준수, 안전, 금전 사용, 전화 사용과 같은 활동들을 의미한다.
(2)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지적장애는 현저하게 나타나는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발달에 한 시기에 나타나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된다.
(3)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를 지적기능과 적응 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지적장애의 진단과 평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에서는 지적장애의 진단 및 평가영역을 지능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적응행동 검사, 기초학습 검사, 운동능력 검사로 규정한다. 지적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고대, 비네 검사, 간편 인물화 지능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적응행동 검사, 기초학습 기능 검사, 교육진단 검사, 한국판 오 세 레츠키 운동능력 검사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지적 기능의 평가
지적장애 학생의 지적 기능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논란이 되어왔다. 지능을 정의하고자 할 때 일반적인 합의가 없다는 논란 점과 지능을 측정할 때 몇 개의 요인으로 볼 것인가 혹은 정보처리 과정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와 같은 문제가 있다.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몇 가지 기능의 복합체라는 관점, 순차적 정보처리 과정으로 보는 관점과 다중지능이론을 주장하는 관점 등이 있다. 지적 기능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면, 특정 평가도구의 측정 표준오차와 도구의 강점 및 약점을 고려하여 대략 평균 2 표준편차 이하 또는 그 이상의 표준편차로 정의되는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은 지적 기능을 측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능검사 척도로는 한국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코프먼 아동 지능검사 등이 있다. 이때 지적 기능의 평가는 타당한 절차를 따라야 하고, 때로는 여러 자원으로부터 정보를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적응행동의 평가
적응행동 평가는 개념적, 사회적 및 실제적 적응 기술로써 표현되는 적응행동 영역에서 유의한 제한성을 가지고 있음을 측정한다.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 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파이랜드 적응행동을 척도 등을 사용한다. 적응행동의 제한성은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 행동의 세 가지 차원의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서 적응 행동의 유의한 제한성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자면, 세 가지 적응행동 형태 가운데 하나를, 또는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기술의 표준화된 측정 도구의 전체 점수에서 평균으로부터 적어도 2 표준편차 이하인 수행을 보여야 한다.
지적장애의 원인
지적장애의 주요 원인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고,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 것은 다른 장애와 마찬가지로 매우 어렵다. 의학적으로 밝혀진 원인으로는 출산 전, 출산 중, 출산 후로 나눌 수 있지만 많은 경우는 원인 불명으로 보고 있다. 또한 환경적 요인으로 심리 사회적 불리함 혹은 사회적 요인과 환경 면으로 결합으로 지적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유아기에 환경적 요인의 결합으로 지적기능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유아기에 환경 면으로 언어가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받지 못한 것이거나 아동 학대나 방치, 정신적 자극의 부재 등 결핍 요인을 포함한다. 미국 지적장애 협회는 지적장애의 원인을 생의학적, 사회적, 행동적, 교육적 요인으로 나누고 각 요인을 출생 전, 중, 후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또한 예방책도 위험 요인의 범주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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