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학생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이 적절한 학교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통해 사회로의 통합과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적장애 학생이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통해 어느 정도의 학습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기능적 교육 과정으로 교육 활동을 구성해서 일상생활에 바탕을 둔 기능적 생활 중심의 기술을 지도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최선의 방법으로 제안되고 있다.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적 교육과정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
자기 결정 기술
자기 결정 기술은 지적장애 학생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면서도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하고 부각되고 있다. 자기 결정이란 외부의 영향이나 간섭을 부당하게 받지 않고 자기 삶의 질에 관한 선택과 결정을 내리는 데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지적장애 학생을 가르칠 때 아동 스스로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에 중요한 선택을 대신해 주는데, 이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질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어 사회에서 독립적이고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자기 결정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지적장애 학생이 자율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교육 경험과 학습 경험을 닿을 기회를 많이 주고 자기 결정 기술과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기 결정 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하위 영역으로는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선택하기, 조기 옹호, 지원 망 구성, 지역사회 활동 등이 있다.
정서, 행동장애
정서 행동장애의 정의
일반적으로 정서, 행동장애는 사회적 부적응, 일탈 혹은 비행과 같이 개인적으로 문제를 보이는 상태로 일축해 버린다.
(1) 미국 행동장애 협회의 정의
정서 및 행동 장애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여 장애에 대한 교육적 차원을 명료화하고 있고, 학교에서의 아동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적절한 연령, 인종 및 문화적 규준이라는 맥락에서 행동을 설명하고 있다. 미국 행동장애 협회의 정서, 행동장애 정의에 따르면, 행동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어야 하고, 학교와 관련된 장소를 포함해서 두 곳 이상의 장소에서 발생해야 하며, 일반학급 상황에서 직접 교수를 했을 때 반응을 보이지 않아야 하고, 기분장애, 불안장애나 지속적인 품행 혹은 적응 장애를 포함해야 한다.
(2)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심한 정서, 행동장애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교육적인 수행에 역기능적 영향을 미치는 다음의 다섯 가지 특성 중에서 1개 또는 2개 이상을 나타내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섯 가지 특성은 지능, 감각 그리고 건강 요인들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의 무능력, 또래 및 교사와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기의 곤란, 정상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가짐, 일상적으로 불행감 혹은 우울을 보임, 개인이나 학교 문제와 관련하여 신체 증상이나 두려움을 보이는 상태다. 이 용어는 사회 부적응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3)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우리나라의 정의도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정의와 유사하게 정의되고 있다. 정서, 행동 장애인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정서, 행동장애의 행동 특성에 따른 분류
정서, 행동장애는 행동이 나타나는 유형에 따라 내면화 장애와 외현화 장애로 분류된다. 내면화 장애는 타인보다 자기 내면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사회적 위축과 관련된 것으로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대표적이다. 외현화 장애는 주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보통 학급이나 학교 내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1) 내면화 장애
타인보다 자신 내면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사회적 위축과 관련이 있고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미성숙하고 위축되어 있거나 우울증을 보이거나 쉽게 성을 내고 진정하기가 어려워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내면화 장애는 그것이 가지는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행동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교사나 다른 사람들이 쉽게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뿐 아니라 지나치기 쉬운 행동도 잘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외현화 장애
다른 사람을 향해 밖으로 표현되는 공격적인 행동을 주로 보이는 것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가 대표적이다. 일반적인 행동 유형은 반사회적 행동으로 드러나는 행동으로 불순응, 성질부리기, 소유물 파괴, 교사나 또래에게 폭력을 쓰겠다고 위협하거나 실제로 폭력을 행사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청소년이 되면서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학생은 학교를 중도 탈락하거나 청소년 범죄로 체포되거나 약물중독에 빠질 확률이 높다.
정서, 행동장애의 평가
정서, 행동장애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적응행동 검사, 성격 진단 검사, 행동 발달평가, 학습 준비도 검사를 실시하도록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에 명시되어 있다.
'특수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0) | 2023.01.01 |
---|---|
정서, 행동장애 원인과 특성 (0) | 2023.01.01 |
지적장애의 특성 (0) | 2022.12.31 |
지적장애의 정의 및 원인 (0) | 2022.12.31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0) | 2022.12.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