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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정서, 행동장애 원인과 특성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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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행동장애의 원인 

정서, 행동장애의 주요 원인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고, 다른 장애와 마찬가지로 정확한 원인을 밝히는 것은 매우 어렵다. 생물학적 요인으로 신체와 신경 이상 문제, 병리학적 가족관계에 의한 가정 내의 문제, 학교에서의 바람직하지 못한 경험 등을 그 원으로 보고 있다. 

(1) 생물학적 요인 

뇌 기능에 이상이 생길 경우 정서와 행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대체로 정서, 행동장애 아동들이 두뇌의 형태 장애나 두뇌 손상을 가진다는 증거는 없다. 오히려 우울증 같은 장애의 경우 유전적 위험 요인이 많다고 한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이 정신질환이나 정서장애의 요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생물학적 요인에서는 유전 외에도 질병이나 영양 부족, 뇌 손상, 약물 남용에 의해 정서, 행동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2) 기질적 요인 

출생 시부터 모든 아동은 다른 기질을 타고나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도 다르게 반응한다. 기질적으로 다루기 어려운 아동은 정서 및 행동 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3) 환경적 요인과 복합적 요인 

아동의 초기 가정, 지역사회와 같은 양육환경이 열악한 경우 아동의 발달과정에 불리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학령기에 나타나는 공격적 행동과 또래들의 사회적 거부가 원인이 되어 정서, 행동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다. 

열악한 환경 요인에는 가난, 학대와 유기, 일관적이지 않고 잘못된 부모의 양육, 공격적 행동을 보고 모방, 대중매체를 통한 공격성의 학습,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 형성, 가족사의 변화, 부모의 범죄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아동은 부적응 행동이 발달하며, 어른에게 반항하고 강요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공격적 행동을 보일 확률이 높게 된다. 복합적 요인으로 가정과 이웃, 학교와 사회의 위험 요인 등 다양한 환경의 나쁜 영향들이 축적되고 복합적으로 상회 작용하여 아동의 부적응 행동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정서, 행동장애의 특성

일반적으로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사회 정서적 문제로 인하여 학업과 사회적 행동에 결함을 보인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정서, 행동장애 학생의 인지적 특성, 사회적 관계와 적응 기술, 행동적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인지적 특성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지능이 대부분 90 정도로 평균 지능보다 약간 낮은 수준을 보이며, 부정적 행동과 정서로 인해 학습의 기회를 잃은 경우가 많아 상위 평균 이상의 높은 지능을 보이는 학생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고 교실에서 필요한 학업 기술에 문제를 보인다. 게다가 수학 능력이 낮게 나타날뿐더러 다른 교과목에도 문제를 보이곤 한다. 학업 문제로 인해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종종 학교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고 다른 장애 학생보다 중도 탈락률도 높은 편이다.

(2) 사회적 관계와 적응 기술

정서, 행동장애 학생은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주로 문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타인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거나 타인과의 관계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으로 미성숙하고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은 대인관계를 잘 발달시키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환상이나 공상에 빠지는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3) 행동적 특성 

정서, 행동장애 학생이 보편적으로 보이는 행동은 공격적, 반항적, 대항적 행동이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거부당하거나 따돌림당할 행동을 보인다. 때로는 폭력적이고 파괴적이며 자해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청소년기에는 학교나 사회에서 청소년 비행 문제를 보일 수 있다. 섭식장애, 배변 장애, 우울과 같은 다른 장애가 중복적으로 나타내는 경향이 높아 학습 문제를 지닐 가능성이 높다.

 

정서, 행동장애 학생 지도 방법

정서,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의 지침을 살펴보면, 우선 조직화하고 구조화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아동이 생활할 때 교육 자료와 도구들이 잘 정돈되고 예측할 수 있게 배열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아동과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교육에서의 성공 기반이 되기 때문에 아동을 존중해 주고 공감해 줌으로써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1) 행동 변화를 위한 기능적 행동 평가 

기능적 행동 평가는 정서, 행동장애 아동의 행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비형식적 평가 : 부모님 인터뷰, 교사 점검표를 활용한다. 

직접 관찰 및 측정 : 행동이 일어날 때 교실 내 관찰을 통해 행동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 모든 비형식적 평가자료와 관찰자료를 사용해서 가능한 행동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판단해서 중재를 만든다. 

중재 : 기능적으로 대체될 수 있는 행동을 가르친다. 

평가와 수정 : 중재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한다. 

 

(2) 교육과정 목표

정서, 행동장애 학생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는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달라져야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그들이 어려움을 자주 보이는 영역인 사회성 기술과 학업 기술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다.

사회성 기술 : 협동 기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 실패에 대응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학업 기술 : 높은 기대를 가지고 직접적이고 명시적으로 가르친다. 학생의 부정적 행동에만 집중하여 혼내고 벌주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학생이 잘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또 집중적으로 뭔가를 해내었을 때 칭찬을 많이 하면 할수록 정서, 행동장애 학생의 성취율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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