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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통합교육의 제한점 혹은 어려움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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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학생이 통합되었을 때 항상 긍정적인 결과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일반 학급에서 교육받는 장애 학생의 경우 부정적 경험을 많이 한다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교사가 장애학생을 위해 적절히 교수적 수정해 주지 못하거나 그들을 위한 특별한 조치를 해 주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있다면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에 배치됨으로써 낙인의 영향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주로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통합교육이 시행되기 어려운 점들을 밝히고 있다. 설문 및 인터뷰 조사 결과 밝혀진 통합교육의 제한점 혹은 어려운 점은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의 행동적인 특성으로 행동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 장애아동에 대한 거부감이나 편견을 가질 수 있다. 

교사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장애 학생의 수업 중 방해 행동은 손을 두드리거나 자리에서 자주 일어나는 등의 행동으로 교사의 지도가 필요한 행동을 자주 보인다. 장애 아동이 학업 및 사회적 관계에서의 실패 경험을 통해 사회적으로 위축되거나 상호작용이 곤란한 경우 일반아동들은 장애아동을 거부할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이고 적절한 학습환경을 조성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므로 장애아동에게 또래의 시도에 반응하는 특정한 사회적 기술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장애아동을 과잉보호하는 부모의 태도나 일반아동의 부모가 통합을 반대하거나 자기 자녀와 장애아동이 교우관계를 맺는 것을 반대하는 경우 통합교육의 부정적 측면이 부각될 수밖에 없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또래 학생뿐 아니라 부모를 포함한 학교 내 관계자들이 사회적인 통합의식을 가져야 한다. 장애 학생을 배려하고 그들의 학습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장애 학생이 사회에서 사는 것은 더욱 어렵고 이에 따라 장애 학생은 적절한 생활 능력을 가질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모든 인간에 대한 배려심을 가지고 편견을 없애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장애아동들은 일반학급 교사와 또래들이 보이는 부정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태도로 사회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일반학급 교사가 장애 학생을 방치하거나 문제가 생길 때 무조건 특수학급으로 보낸다면 장애 학생에 대한 또래의 왜곡된 인식과 차별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교사 자신도 장애 학생을 이해하고 합리적이고 인간적으로 대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의 태도에 따라 또래 학생들의 태도도 많이 달라질 것이다. 

교사와 부모 간 협력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 일반교사가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장애 학생에게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해 주지 못하거나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에 장애를 가진 자녀를 학교에 보낸 부모가 느끼는 장벽은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장애아동 부모도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자녀 양육에 필요한 교수법과 적절한 행동 관리 기법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들 또한 부모와 협력함으로써 장애 학생이 가진 개인사와 가정환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3. 통합교육의 최근 이슈와 과제 

최근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국내외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여 한국 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최근 이슈와 과제를 밝히는 논문들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통합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의 연구에서 현재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최근 6~7년 동안 통합교육 관련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통합교육 정책에 대한 논의로부터 태도 연구나 놀이 및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이 장의 첫 절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교육적 통합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과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같은 교육적 실제와 함의에 대한 논의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1) 통합교육의 양적 확대와 장애 이해 교육의 확대

1994년 이후 통합교육 관련 논문은 지속해서 증가 추세를 보이며 통합교육의 의미를 점검하고 있다. 앞서 통합교육의 단계 분류에서 본 것처럼, 통합교육은 단순히 장애 학생을 일반학생들과 함께 배치하여 교육받게 하는 물리적 통합의 범위를 넘어 사회적 통합과 정서적 통합을 이루기 위해 장애 이해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2003년 국립특수교육원에서는 장애 이해 교육의 확대를 위해 학급별로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육과정 내에서 수업 시간 혹은 재량시간에 일반학생들에게 장애 이해 교육을 할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그 내용을 수업의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전국 유치원과 초, 중 고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위해 일반학생에게 장애 학생 이해증진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2)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초기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노력의 물리적 통합과 사회적 통합에 좀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최근에는 학업적 통합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법상의 변화를 다루고 있는 논문이 다수를 차지한다.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 방법도 이전의 기술 중심, 단순 내용 추출 중심, 일반아동과 같은 주제이지만 내용을 단순하게 혹은 쉽게 만드는 교수적 합의와 교수적 수정 모델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다중지능의 활용, 차별화 교수, 보편적 학습설계, 구성주의적 교수접근 방법에 따른 장애 학생 교육에 대한 관심으로 더 다양해지고 확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근간으로 한 일반교육 개혁 내지는 조직의 개편 및 운영, 행정적 지원과 재정적 확충의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계속해서 제안하고 있다. 

 

3) 교사 간 협력의 필요 및 통합교육 담당 교사 양성체제 

통합교육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전제조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교육을 담당할 일반교사들이 장애아동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적절한 교육과정과 교수적 수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양성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필수 요소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은 통합학급을 담당하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바람직한 협력이다. 교사들의 협력에 대한 지각을 조사한 결과, 신진숙은 교사들이 대체로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두 집단이 협력해야 하는 것과 문제해결 팀을 만드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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