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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 공학의 활용 유형 (2)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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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 공학의 활용 유형

워드프로세서 : 장애 학생들은 작문 활동 및 학습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다. 장애 학생들은 워드프로세서 사용에 대한 훈련을 받은 후에 읽기 자료를 읽고 컴퓨터로 노트 필기를 수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차트를 사용하여 텍스트 내용을 필기하면서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다. 더불어 이러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함으로써 작문이나 학습 수행을 더욱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보조할 수 있으며, 철자 점검, 구어 합성기, 단어 예측 소프트웨어, 쓰기 촉진 도구, 멀티미디어 작문 도구 등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장애 학생 교육에서 단순히 장애를 보완하는 특수한 보조기기 또는 컴퓨터 보조 수업이나 하이퍼미디어 학습 프로그램 이상으로 교수 공학의 활용 범위를 확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 튜토리얼 : 컴퓨터 튜토리얼은 주로 컴퓨터 보조 수업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유형이다. 이것은 하이퍼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처럼 학습자 조절이 가능한 상호작용적 학습 프로그램이 아니라 선형적으로 구조화된 순서에 따라 컴퓨터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그래서 주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 자체가 학습을 끌어내 간다. 학자에 의해 연구에서 사용된 컴퓨터 맵 튜토리얼은 지리학 수업에서 컴퓨터 스크린에 지도를 제시하고 각 도시의 위치를 화살표로 지적하면서 이름이 함께 제시된다. 그리고 스크린에 화살표가 없어지고 도시 이름만 남으면 학생들이 마우스를 사용해서 도시 이름을 움직여서 적절한 위치를 지도에서 찾는 과제를 수행한다. 이때 위치가 정확할 경우에 다음 과제가 제시되고, 정확하지 않을 경우에는 같은 도시가 반복적으로 제시된다. 이러한 컴퓨터 튜토리얼 프로그램은 계열화된 교수 접근, 주의집중을 위한 그림 사용, 반복 연습, 교정적인 피드백, 필요한 부분의 교수가 포함된다. 

맵핑 소프트웨어 : 최근에는 장애 학생들이 맵핑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작문 활동을 실시하는 연구도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영감이라는 전문적인 맵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는데, 이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이 손쉽게 개념도를 제작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도구로서 워드프로세서와 함께 장애 학생 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저작도구 유형의 공학으로 분류될 수 있다. 영감 소프트웨어는 컴퓨터로 개념을 결정하고 관련된 상징이나 그림을 함께 제시할 수 있으며, 각 개념을 연결하는 연결선과 관계 설명을 통해 개념 간의 관계를 규정짓는 것을 돕는다. 이것은 손으로 작성하는 개념도와 달리 컴퓨터로 손쉽게 생성, 수정, 삭제가 가능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다양한 상징과 그림을 쉽게 삽입할 수 있어 개념도를 더욱 명확히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2) 장애 학생 수업에서 교수 공학의 적용

학교 수업에서 교수 공학을 활용하려면 먼저 대상 학생의 학습 수준과 특성에 맞게 수업 활동을 계획한 후에 활용 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이것은 교수전략을 수립한 후 또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을 고안하는 과정에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즉, 일반적인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학습과제 분석 등을 통하여 추출된 장애 학생의 개별화된 교수 목표를 확정한 다음,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 전략 및 방법을 수립하고 그 교수 방법과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공학 요소를 선정하거나 개발해야 하는 것이다. 누군가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장애 학생들에게 인터넷과 같은 공학 기반의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우선 학생의 교수 목표를 충족시키는 효과적인 매체와 풍부한 자료를 제공하는 공학기기를 평가하고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교육과정으로 공학 기반 학습을 적절히 통합해야 한다. 세 번째로는 장애 학생의 특징과 요구사항을 공학의 특징과 연결 짓고, 학생의 어려움을 지속해서 점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수 목표를 개발하고, 각 공학 기반의 학습이나 수업에 문서화된 과제를 통합해야 한다. 학자들은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 시간에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경우 속도의 변화, 즉각적이고 차별적인 오류 교정 등에 융통성 있는 교수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즉,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수준이나 요구에 따라 융통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장애 학생들에게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은 장애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수정되어야 하고, 개별 학생의 요구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도록 미리 고안되어야 한다.

특수교육 공학을 통한 학생 수행의 변화는 교사가 실시하는 상황에 적절한 교수 방법의 결과이지 공학적 요소나 매체 자체의 결과는 아니다. 즉, 공학적 소프트웨어나 장치가 제공된다는 것 자체만으로 효과를 가져올 수는 없으며, 그것은 상황이나 대상, 조건 등에 따라 항상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어떠한 공학적 요소는 어떤 효과를 가진다는 인과적 연구 결과보다 공학적 요소를 어떻게 적절하게 교수 방법으로 융합해서 전체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는가를 고찰해 보고 그것을 안내해 줄 수 있는 지침을 교사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특수교육 공학을 단순히 자극, 반응 패러다임에서 공학의 효과성을 보려고 하기보다, 총체적인 특수교육의 효과성을 효율성 측면과 수업 설계와 관련성을 통한 실제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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