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교육 공학에서 보편적 설계 원리의 적용
보편적 설계 개념이 건축학에서 시작하여 1990년대에 사회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상황에 보편적 설계가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자들은 장애 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보편적 설계의 원리를 고려하게 되었다. 최근 미국에서는 국가 보고서 및 관련법 제정을 통해 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보편적 설계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2002년 특수교육에 대한 대통령위원회의 보고서에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를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교사 책무성과 학생 지전도 측정 방법이 모두 보편적 설계 원리에 근거해 개발되어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또한 미국에서 2004년에 통과된 장애인 교육 향상법에서는 장애 학생이 일반교육과정에 최대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편적 설계 원리를 근거로 공학을 사용해야 한다는 요건이 있다. 또한 이 법에서는 장애 학생을 위해 보편적 설계 원리 기반의 대안적 평가를 개발하고 실행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의 응용특수 공학센터에서는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장하기 위해 공학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였고,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 참여, 진전 속도를 촉진하기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방법으로서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를 제안하였다.
(2) 특수교육 공학에서 보편적 설계의 필요성
일부 학자는 최근의 공학 발전이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경험 측면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질 것이며, 다양하고 이질적인 학생들을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학의 장점을 활용한 보편적 설계의 원리는 모든 학생에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데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특수교육 공학은 장애 학생을 위해 개별화된 수업을 촉진하고, 장애 학생의 동기 유발을 증가시키며, 실제상황과 유사한 간접 경험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고, 장애 학생들의 긍정적 태도와 자신감을 길러 줄 수 있다. 그러나 이 특수교육 공학이 이와 같은 긍정적 영향력을 가졌어도 접근성 및 보편적 설계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된 공학적 접근은 장애 학생에게 또 다른 장벽을 가져다주게 된다. 예를 들어, 전맹 시각장애 학생은 시각적 정보를 볼 수 없으므로 음성 변환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그것이 수업에서 사용하는 학습 소프트웨어나 인터넷 자료와 호환되지 않을 경우 특수교육 공학의 긍정적 영향력을 얻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장애 학생을 고려하지 않고 보편적 설계를 기반으로 개발되지 않은 특수교육 공학적 접근은 또 다른 정보 격차 환경을 제공할 뿐이다. 다음은 하이퍼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에 장애 학생을 위해서 보편적 설계 원리를 적용한 예를 제시하고 있다.
(3) 공평한 사용 원리의 적용
다양한 학습자료 제공, 시작, 청각적으로 학습 내용 전달하기로 내레이션의 제시 속도에 맞춰서 자동으로 자막이 제시되도록 개발하였으며, 자막을 보기 원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서 자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학습자료는 시각장애 학생이 학습 내용을 따로 저장해서 음성으로 변환하거나 크게 확대해서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디지털 파일로 제공했으며, 학생이 사용하기 편리한 컴퓨터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으로 내용을 제공했다.
(4) 사용 시 융통성 원리의 적용
학습 정보의 크기 및 형태 조절, 다양한 학습방식 제공으로 장애 학생들이 학습 내용의 텍스트를 자신이 가장 잘 보이는 크기와 색상, 배경색으로 변경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텍스트 설정을 선택하게 하였다. 학습 내용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자료를 기존보다 크거나 전체화면 크기로 쉽게 조절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5) 단순과 직관성 원리의 적용
중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강조하기 단계로 학습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요 기능들은 크기, 모양, 색상을 뚜렷이 다르게 해서 그 위치를 강조했다. 그래서 필수적인 메뉴나 학습 정보들이 명확하게 구분이 가능하도록 크기나 모양을 변화시켜 제시했고, 중요한 메뉴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관련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설계하였다.
(6) 인식할 수 있는 정보 원리의 적용
시각 정보에 대한 텍스트 설명, 다양한 형태의 학습 내용 제시의 단계로 시각장애 학생이 이미지 정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미지 자료에 대체 텍스트 그림 설명을 제공했고, 멀티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화면 설명을 텍스트로 제공했다.
(7) 오류에 대한 포용성 원리의 적용
학습 진행에 대한 지침 제공 및 학습 진행의 조절 기능으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진행 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을 텍스트와 내레이션으로 동시에 안내하였다. 그리고 장애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조작하거나 메뉴를 선택할 때 따라가지 못하거나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다시 듣거나 되돌아가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진행의 조절 기능을 제공하였다.
(8) 적은 신체적 노력 원리의 적용
학습 과정 및 평가에서 다양한 참여 방법 제공으로 지체 및 뇌 병변 장애 학생들이 답안을 작성하거나 글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여러 방법이 가능하도록, 학습평가에서 선다형일 경우에는 키보드로 숫자를 입력하는 것과 마우스로 보기를 선택하는 것이 모두 가능하게 구성했다. 그리고 단답형 및 서술형일 경우에는 직접 입력창에 타이핑하는 것과 다른 환경에서 문서를 작성해서 파일을 첨부하는 것이 모두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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