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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

전환 교육의 개념과 배경에 대한 설명

by 메리머니메이커 2023.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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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공적인 사회 통합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환교육

고등학교 졸업 후 사회로의 전환은 모든 학생이 겪어야 하는 중요한 하나의 과정이다. 대부분의 학생에게 졸업 후의 전환과정은 기대와 흥미의 시간일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장애 학생들의 경우,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진로의 선택과 기회의 폭이 좁은 것이 현실이며, 기대와 흥미보다는 학교의 울타리를 벗어나는 것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이 클 것이다. 장애 학생들은 학령기 이후의 삶에 대한 준비를 남들보다 일찍 시작해야 하며 졸업 시가까지 개인적 능력과 적성에 맞게 다양한 전략들을 수정, 보완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 학생의 미래의 삶에 대한 준비라는 관점에서 교육 주체들뿐만 아니라 장애 학생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 내의 관련 기관 및 인사들의 노력과 협력도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전환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전환 교육 실천에 필요한 내용과 기관 간의 협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전환교육의 개념

전환이란 한 가지 조건이나 장소에서 다른 조건이나 장소로 변화해 가는 과정이며, 개인은 생애를 통해 이러한 전환의 다양한 형태를 경험하게 되고 그 과정을 통해 발전해 나간다. 전환이라는 의미 속에는 변화가 내포되어 있다. 장애 학생들은 학교 과정과 학교 이후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끊임없는 변화와 새로운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 일부 학자들은 전환을 수직적 전환과 수평적 전환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즉, 전환은 나이에 따라 성숙해 가며 겪는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종적 전환과 상황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대처하기 위한 횡적 전환으로 나눌 수 있다. 

 

(3) 전환교육의 배경

일반교육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진로 교육을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1980년대부터 전환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1980년대 중반 미국에서 특수교육의 결과 측면에서 특수학교 중등 과정을 졸업한 장애 학생들의 사회생활 적응 정도와 공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여러 연구의 결과에서 특수교육의 효과가 회의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비판적 시각은 특수교육의 목표를 재설정할 것과 함께 그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하였으며, 재설정된 특수교육의 목표는 삶의 중요한 전환기에 있는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전환교육 중심의 교육과정과 활동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장애인고용 촉진 등에 관한 법 제정 이후 장애인의 고용과 이에 대한 특수교육의 역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전환교육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4) 직업교육과 진로 교육 및 전환교육의 관계 

직업교육과 진로 교육 및 전환교육은 서로 독립적인 개념이라기보다는 상호 관련된 요소를 포함한 협의의 개념과 포괄적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직업교육은 장애 학생의 졸업 후 직업인으로서 요구되는 직업의 기능적 능력과 더불어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 교육까지를 그 범위에 포함하고 있다. 반면, 진로 교육은 장애 학생의 졸업 후 자신의 독립적인 삶과 연관된 진로의 탐색과 선택 그리고 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전환교육은 이러한 직업교육과 진로 교육의 개념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학교 과정뿐만 아니라 학교 이후 활동으로의 이동을 증진하는 결과 중심의 일련의 지원활동을 의미한다. 이에는 고등교육, 직업훈련, 통합 고용, 계속된 성인교육, 성인 서비스, 독립생활, 지역사회 참여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직업교육은 진로 교육의, 그리고 진로 교육은 전환교육의 일정한 부분 집합이고 직업교육 훈련은 직업교육과 진로 교육 그리고 전환교육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장애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지도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5) 학교에서 성인 생활로의 전환 : 전환교육 및 서비스의 모델 

전환교육 모델은 전환교육의 의미와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서 고용에 초점을 둔 will의 전환교육 모델과 같은 협의의 전환교육 모델과 전환과정에 초점을 Halpern의 전환교육 모델과 같은 광의의 전환교육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6) Will의 전환교육 모델 :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다리 모델 

가장 광범위하게 알려진 전환 모델 중 하나로 미국 교육부의 차관이자 특수교육 및 재활서비스국의 책임자인 Will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1983년 미 공법을 실시하면서 책임 기관인 특수교육 및 재활서비스국은 전환교육 프로그램에 세 가지 가정을 두었다. 첫째, 전환교육 프로그램은 적절한 지역사회 기회와 서비스 협력이 개개인의 환경과 욕구에 부합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전환교육 프로그램은 장애 학생들에게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셋째,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속적인 것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정으로 Will은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한 세 가지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첫째, 일반적 서비스는 특별한 전환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은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둘째, 시간제한적 서비스는 장애 학생이 직업 재활 기관이나 성인 서비스 기관에서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일반 직업에 적응하도록 특별하게 만든 서비스 프로그램을 제한된 시간 동안에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지속적 서비스는 주로 중도 장애인들이 직업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계획된 계속된 직업재활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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