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alpern의 전환교육 모델
Halpern은 전환교육의 주요 결과는 고용이라는 Will의 주장을 확대하여 전환의 목적은 학생들을 지역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생활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고용 이외의 질적인 가정환경과 만족스러운 사회적 조직망의 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Halpern은 실체적, 물리적 안녕, 성인 역할의 수행, 개인적 실현 등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고, 이러한 요인들을 습득하지 못하면 만족스러운 삶의 질적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Will의 모델로부터 도출된 일반적 서비스, 시간제한적 서비스 및 지속적 서비스라는 지원 수준도 이 모델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 모델은 Will의 모델과는 달리 작업 프로그램에 그 내용을 제한하지 않으며, 가정과 사회기술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모든 영역에서 성공이 이루어져야만 성공적인 지역사회 적응이 이루어진다는 주장이다. Halpern의 모델은 전환교육을 단순히 취업의 측면에서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전체적인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데 그 의의가 있다. 이처럼 Halpern은 전환교육 개념을 직업훈련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지역사회 적응이라는 개념으로 보았다. 장애아동의 지역사회 적응은 사회 내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기술과 거주 및 취업에 능숙해야만 가능한 것으로 본 것이다. 그는 장애인들이 사회 내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및 대인관계 기술이 전환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믿었다. Halpern의 전환교육 모델은 전환교육을 지역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생활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으로 이해하고, 단순히 취업의 측면에서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통합을 위한 전체적인 측면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광의의 전환교육 모델이라 할 수 있다.
(2) Kohler의 전환교육 모델 : 성공적인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중등 과정 이후 학생의 개별화 전환교육 프로그램에서 구성 요소와 참여자 간 역할과 책임의 관계를 연구한 Kohler는 학생의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학생의 능력과 바람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성과 달성을 계획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인적자원의 연계 협력 속에서 추구하는 분류체계를 제안하였다. 이 분류체계에 의하면 성공적인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다섯 가지 주요 범주들 - 학생 중심의 계획, 학생에 대한 지도, 부모/가족의 적극적 참여, 관련 기관 간의 협력, 프로그램의 구조와 속성-은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한다. Kohler는 이 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전환교육 계획의 주요 참여자들이 이런 다섯 가지 범주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각각의 범주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장애 학생의 지도 : 학교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습득이 필요한 기술들을 위해 다양한 방과 후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장애 학생이 자기의 학습활동에 대해 책임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필요한 도움을 적절하게 요구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자기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게 한다.
실질적인 장애 학생 중심의 계획으로서 전환기 교육계획 : 장애 학생이 자기 삶의 현재와 가까운 미래의 목표를 알게 한다. 장애 학생이 자기의 흥미와 좋아하는 것들을 알고 표현할 수 있게 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전 과정 동안 학생 스스로가 목표 달성을 위한 진전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장애 학생 스스로 자기에 관한 주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기관 간 협력 : 프로그램 성공을 위해 관여하는 기관 간의 협력체계에 참여하게 한다. 장애 학생 자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정보의 공유에 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게 한다.
가족참여 : 부모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장애 학생이 자신의 프로그램에서 부모, 가족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부모교육 활동에 함께 참여한다. 부모, 가족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게 한다.
프로그램의 구조와 속성 : 자신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자신의 프로그램 운용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필요한 자원 배분에 관한 결정에 참여하게 한다. 자신의 교육 프로그램 계획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이상과 같이 미국을 중심으로 서구사회에서 1980년대 이후부터 제기된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비판적 시각으로부터 시작된 전환교육은 특수교육의 목표에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졸업 후 장애 학생들의 삶의 질에 관심을 두고 있다. 하지만 Will의 모델에서 알 수 있듯이, 초창기 전환교육의 중점은 학교 졸업 후 고용이라는 단선적인 전환이었다고 할 수 있는데, 지금에 이르러서는 직업뿐만 아니라 성인 생활의 모든 측면을 교육의 성과로 고려하여 그것을 체계적인 계획으로써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전환교육 중심의 학교 교육 계획 서비스를 구안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특수교사의 역할은 실제로 장애 학생에게 요구되는 역할들과도 매우 밀접하게 이해되어야 한다. 요구되는 역할들이 학교나 직업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과 더불어 가정과 타 기관과의 유기적인 연대 속에서 채워질 수 있기에, 특수교사는 가족 및 부모 그리고 장애 학생의 전환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참여자와의 유기적인 협력적 관계 형성을 중요시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제공되는 지원의 강도가 높은 중도 장애 학생의 경우는 이러한 협력적 관계가 더욱 필요할 것이다.
'특수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암 1위 ' 유방암 검진 ' 으로 미리 대비하기 (0) | 2023.02.18 |
---|---|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본부 - 등록방법 및 발급증 아내 (0) | 2023.02.12 |
전환 교육의 개념과 배경에 대한 설명 (0) | 2023.02.07 |
특수교육 공학에서 보편적 설계 원리의 적용 (0) | 2023.02.06 |
장애 학생을 위한 인터넷 활용과 웹 접근성 (0) | 2023.02.05 |
댓글